A survey of in-memory key-value store implementation with various NVRAM Persistency model

NVRAM Persistency 모델에 따른 In-Memory Key-Value 스토어 구현에 관한 서베이

차세대 비휘발성 메모리는 영속성을 보장하면서 동시에 휘발성 메인 메모리와 비슷한 데이터 접근 속도를 보장하여, 저장장치의 I/O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차세대 비휘발성 메모리가 하드웨어적으로 Persistency를 어디까지 보장하는지에 따라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추가적으로 Persistency를 보장하기 위한 어떤 연산들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비휘발성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접근 방법과 DRAM과 같이 힙메니저를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이러한 차세대 비휘발성 메모리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들과 비휘발성 메모리가 memcached 혹은 RAMCloud와 같은 대규모 분산키-밸류 스토어 시스템에 사용하기 위해 고려해야하는 점들에 대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