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회의록 분석을 통해 본 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 인식 현황과 관심도 분석

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와 더불어 재난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지역주민의 대표기능을 가진 지방의회의 회의록 분석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에 대한 인식의 현황과 관심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 16개 광역시 및 도의 지난 13년(1999-2011) 동안의 지방의회 전자회의록 내용분석을 통하여, 재난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를 시·공간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회의록을 통한 재난관리의 인식과 관심도의 조사를 위해 재난관리와 관련된 10개의 색인어를 선정하여 총 46,629건의 전자회의록 중 재난과 관련한 8,593건의 회의록의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재난피해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지역별 재난관리 관심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반적으로 재해와 재난관리에 대한 회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난관리 중 복구보다는 예방과 대비에 보다많은 관심을 보이고, 관련 회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