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백경미

Paek, Kyong-Mi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래를 위한 인재양성과 탐구지향 교사교육

Alternative Title
Education for the future and Inquiry-oriented Teacher Edcuation
Author(s)
Paek, Kyong-Mi
Issued Date
2009-01
DOI
10.20977/kkosea.2009.10.1.23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8841
Fulltext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00c2a6e687742f0affe0bdc3ef48d419
Citation
미술과 교육, v.10, no.1, pp.23 - 43
Abstract
이 글에서는 21세기를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위해 필요한 한국 미술교육의 변화는 무엇인지, 그러한 변화를 이루는데 있어 교사교육에 주어진 과제는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1세기형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노력과 관련하여 현대 심리학계에서 정의하고 있는 창의성에 대한 변화된 개념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현대 미술교육 담론이 제시하는 미술교육의 확장된 역할들이 시사하는 교사교육의 과제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재 한국의 아동 미술교육의 실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들과 그 배경을 검토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현시대의 변화된 교육적 요구에 효율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예비교사의 반성적 탐구를 유도하는 탐구지향 교육과정 연구사례를 소개하였다.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ISSN
1229-747X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