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ratory for Ultrafast & Nanoscale Plasmonic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원자층 리소그래피[3]를 이용하여 틈의 너비를 1 nm까지 줄임으로써 테라헤르츠파의 초집속을 유도하며, 플라즈모닉 나노 틈 구조물 주변에 위치한 극소량의 나노 물질 또는 생분자 시료의 광흡수도 및 주변 굴절률 변화에 따른 투과 스펙트럼 변화를 관찰하였다. 테라헤르츠 영역대에서 생분자 시료의 연구가 활성화된다면, 단백질 및 세포 물질의 기본 구성 성분이 세포막의 구조적인 동역학 현상들을 실험적으로 관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