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tic Biology & Metabolic Engineering Lab.

Abstract

본 발명은 ascB 또는 chbF 유전자의 과발현을 통해 셀로바이오스의 이용률이 증가되고 셀로바이오스 및 기타 당, 예컨대 자일로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변이미생물을 제조하는 방법, 상기 방법에 의해 제조된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하여 바이오연료, 생리활성기능물질, 의약용 물질, 화학산업 기반 화학물질 등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변이미생물은 야생형 미생물과는 달리 셀로바이오스의 이용률이 증가될 뿐만 아니라 자일로스, 만노스 및 갈락토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당과 셀로바이오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효소당화공정에 효소를 사용하지 않고 셀룰로오스와 자일로스를 동시에 발효시켜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연료, 생리활성기능물질, 의약용 물질, 화학산업 기반 화학물질 등을 생산할 수 있는 바, 비용, 효율 및 용이성 면에서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