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News Summarization using Fuzzy Logic

퍼지로직을 이용한 한국어 뉴스 요약 방법

본 발명에 따르면, 한국어 뉴스의 전체기사에 대한 요약데이터를 생성하는 한국뉴스 요약시스템에 있어서, 요약하고자 하는 한국어 뉴스의 전체기사에 대한 원문데이터를 추출하는 데이터 추출부(110); 상기 원문데이터에 포함된 각 문장을 구분하여 분리하는 전처리부(120); 형태분석기를 이용하여 각 문장에 포함된 품사를 구분하고, 구분된 품사 중 미리 지정된 특정 품사가 원문데이터 내에 포함된 비율을 고려하여 각 문장별로 특징을 추출하는 특징추출부(130); 상기 특징추출부(130)를 통해 추출된 특징을 기초로 하여 각 문장별 점수를 환산하는 환산부(140); 상기 환산부(140)에서 환산된 점수를 기초로 하여 각 문장별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순위정렬부(150); 및 상기 순위정렬부(150)에서 선정된 우선순위에 따라 미리 저정된 요약데이터 제시 문장수로 한정하고, 문장들을 배열하여 해당 한국어 뉴스의 전체기사에 대한 요약데이터를 생성하는 요약데이터 생성부(160);를 포함하는 한국뉴스 요약시스템을 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