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scale Hybrid Manufacturing Lab.

Abstract

본 발명은 산화아연 나노봉으로 층간 저항열이 변화된 직조된 탄소섬유 복합체 라미네이트의 제조방법 및 그 복합체 라미네이트에 관한 것으로서, ZnO/직조된 탄소섬유 복합 라미네이트의 층간 영역에서 열적 가열이 조사되었다. ZnO/직조된 탄소섬유 복합 라미네이트에서, 직조된 탄소섬유 시트에 심어진 ZnO 나노구조 배열로 구성된 층간 영역은 열경화성 비닐 에스테르 레진과 상호작용한다. ZnO 나노구조 배열은 열수공정을 이용하여 나노봉(NRs)으로 형성되었다. 층간 영역의 전기적인 저항열 거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3개의 지대에서 시간의 함수로써 온도 프로파일을 분석하였다. ZnO NRs의 형태학적 구조는 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조사되었고, X선 회절분석은 결정도와 ZnO 농도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에 이용되었다. 별도의 주사 열량계는 ZnO/직조된 탄소섬유 복합 라미네이트의 정확한 열용량을 분석하는 것에 사용되었다. 전기적인 저항열은 고유의 직조된 탄소섬유 사슬의 사이 및 ZnO NRs에 둘러싸여 형성된 다중접합을 통하여 층간 영역에서 달성되었다. 열적 가열 획득의 기여는 층간 영역에서 직조된 탄소섬유 및 수지와 함께 서로 연결되었다. ZnO/직조된 탄소섬유 복합체의 상단과 하단의 박편 사이에서 층간 저항은 110mM까지의 ZnO 농도에서 점진적인 증가와 함께 증가하였다. 효과는 직조된 탄소섬유에서 전자 수송을 금지하는 층간 경계면과 ZnO NRs의 높은 표면밀도에 기인되었다. 저항은 고온에서 자유전자의 밀도에 증가에 기인하여 전기적인 저항열에 뒤따라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