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치료효율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다중 타겟을 표적으로 하는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퇴행성 뇌질환 치료 또는 예방용 약학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화학식 1 또는 화학식 2로 표시되는 화합물은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의 집합과정을 구리 또는 아연과 같은 금속이 있거나 없는 모든 조건에서 독성을 나타내지 않는 집합체 형성으로 유도할 뿐 아니라,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 금속-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 금속 및 활성화 산화종 등 알츠하이머병의 다중 타겟에 한꺼번에 반응하여 독성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퇴행성 뇌질환에서 매우 유용한 치료제 또는 건강식품으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