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scale Hybrid Manufacturing Lab.

Abstract

본 발명에 따른 산화아연과 탄소소재 복합체를 이용한 플렉서블 히터 및 그의 제조방법은, 산화아연을 성장시킨 탄소섬유를 히터에 사용함으로써, 발열 표면적이 넓어져서 발열 효과가 증대될 수 있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산화아연이 전기 전도도 및 열 전도도가 높기 때문에 발열 효과가 보다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산화아연을 성장시킨 탄소섬유를 유연 시트부와 일체화시킴으로써, 상기 유연 시트부가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옷이나 핸들 커버 등 발열이 필요한 다양한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산화아연을 성장시킨 탄소섬유 직조물을 사용함으로써, 유연 시트부에 별도의 패턴을 형성할 필요 없이 상기 유연 시트부에 직접 결합시킴으로써, 제작이 보다 용이해질 수 있다. 또한, 상기 탄소섬유 직조물에 상기 폴리머를 도포하기 때문에, 상기 탄소섬유에 폴리머를 미리 혼합할 필요가 없으므로 작업이 보다 용이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