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셀 전하 균등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미리 커패시터를 충전하여 빠른 균등화 속도를 가능케 하는 배터리 전하 균등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스위치-커패시터 컨버터의 장점을 살리고, 종래 기술에서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균등화 속도를 증가시키고, 직렬로 연결된 복수의 배터리 단위 셀의 전하를 균등화시킴으로써 배터리 수명의 연장과 충전, 방전의 효율증가 ,배터리 안정을 보장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배터리 셀 전하 균등 시스템은, 직렬 연결된 복수의 단위 셀을 포함하는 충전 배터리부; 상기 충전 배터리부의 전압을 센싱하는 센싱부; 복수의 커패시터를 포함한 커패시터부; 상기 센싱부가 측정한 충전 배터리부의 전압값으로 과충전 또는 과방전을 판단하는 조절부; 및 상기 복수의 단위 셀 중 상기 복수의 커패시터 각각에 대응하는 두 개의 단위 셀을 스위칭하는 스위치부를 포함하고, 상기 조절부가 과충전 또는 과방전으로 판단한경우, 상기 복수의 커패시터 각각은 상기 스위치부의 제 1연결 상태에 의해 제 1기간동안 상기 복수의 단위 셀 중 대응하는 제 1단위 셀에 연결되고, 상기 스위치부의 제 2연결 상태에 의해 제 2기간동안 상기 복수의 단위 셀 중 상기 제 1 단위 셀에 인접한 제 2단위 셀에 연결되어 각 단위 셀이 충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