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ation and MagnetohydroDynamics Advanced Lab.

Abstract

본 발명은 수중 현장 베타선 모니터링 통합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수중 현장 베타선 모니터링 통합 시스템은 수중 현장에서 액체 샘플링 호스와 액체 흡입펌프를 이용하여 오염수를 수집하고, 상기 오염수를 오염 제거 필터에 통과시켜 오염 물질을 제거하며, 오염 물질이 제거된 오염수를 전기 분해 셀에 넣고 전기 분해를 통해 수소기체를 발생시켜 상기 수소기체를 기체 유로로 배출하는 전처리 모듈, 그리고 상기 전처리 모듈에서 발생한 수소기체를 기체유로를 통해 수집하고 상기 기체 유로 양측에 각각 구비되는 한쌍의 광전자증배광(PMT)와 한쌍의 플라스틱 섬광체를 이용하여 상기 수소기체에 포함되어 있는 삼중 수소가 방출하는 베타선를 검출하는 검출모듈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측정 대상 오염수를 전기분해를 이용하여 수중의 삼중수소만을 추출하고, 물에 직접 닿아도 손상이 거의 없는 플라스틱 섬광체 기반의 검출부에 직접 유입함으로써, 비정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검출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삼중 수소와 같은 극저에너지 베타선을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원전 해체 부지의 환경 방사선 감시 및 복원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