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lecular Biomedicine Lab.

Abstract

직접교차분화인자 OCT4, SOX1, SOX2, SOX10, OLIG2, NKX2.2 및 NKX6.2 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 이상의 단백질,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핵산분자 또는 상기 핵산분자가 도입된 벡터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체세포로부터 희소돌기아교 전구세포(Oligodendrocyte Progenitor Cell; OPCs)로의 직접교차분화 유도용 조성물, 척수 손상 또는 수초탈락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조성물, 척수 손상 또는 수초탈락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세포치료제, 척수 손상 또는 수초탈락 질환 치료용 세포치료제, 척수 손상 또는 수초탈락 질환 치료 약물 스크리닝용 조성물, 척수 손상 또는 수초탈락 질환 치료용 인공조직 제작을 위한 3D 프린팅 생체 소재 조성물 및 체세로로부터 희소돌기아교 전구세포로 직접교차분화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라 체세포로부터 직접교차분화를 통해 희소돌기아교 전구세포를 제조함으로써, 척수 손상 및 수초탈락 질환 등의 치료에 우수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