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t Regeneration from the Stem Tissue of Orostachys japonicus A. Berger

바위솔의 줄기조직으로부터 식물체 재분화

한방에서 항암제로 사용되고 있는 약용식물들로부터 이 차대사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시도로서 바위솔의 조직배양을 시도하였다. 바위솔의 부위별 조직, 즉 잎, 줄기 및 화주 조직을 이용하여 캘러스 유기를 시도하였다. 줄기조직과 화주조직에서는 캘러스가 유기되었으나 잎 조직으로부터는 캘러스가 유기되지 많았다. 따라서 캘러스 유기가 가장 왕성하게 일어나는 줄기조직으로부터 유기된 캘러스를 이용하여 식물체 재분화를 시도하였다. 캘러스 유기에는 MS배지에 4 mg/L 2,4-D와 2 mg/L BAP를 첨가하였을 때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잎 조직으로부터는 캘러스형성이 되지 않았다. 식물체 재분화에 있어서 줄기분화는 MS배지 0.5 mg/L와 BAP 2 mg/L를 첨가한 배지에서 가장 높은 분화율을 나타내었으며, 뿌리형성은 2,4-D 1 mg/L와 kinetin 1∼3 mg/L를 첨가한 배지에서만 5%의 분화율을 나타내었다. 뿌리형성에 대한 2,4-D의 적정 농도에 대한 연구 및 뿌리 발생시 생성되는 적색물질의 규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완전한 식물체로 재분화가 일어나는데는 약 14 주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Plant regeneration from the stem tissue of Orostachys japonicus A. Beiger was investigated. The calli derived from shoot apex when apex when cultured on Murashige and Skoog (MS) medium supplemented with 4mg/L 2,4-dichlorophenoxyacetic acid (2,4-D)and 2 mg/L benzyl aminopurine (BAP). The calli were developed into shoot to MS medium with 0.5mg/L NAA and 2mg/L and into root with 1mg/L kinetin. The reddish pigment which might be essential for the rootregeneration was observed in the tip of regenerated ro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