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ratory for Unobtainable Functional Oxides

Abstract

양자 스핀 액체(Quantum spin liquid: QSL)은 스핀의 양자적 중첩과 얽힘에 의해 나타나는 흥미로운 양자현상으로 양자 컴퓨팅 등의 응용 가능성이 높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측정 방법의 한계로 인해 박막형태의 이종구조 시료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토크 마그네토메트리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자성 측정사례를 통해서 양자 스핀 액체 상태 관측의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