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ic Innovation Lab (AIB)

Abstract

정보사회의 고도화와 온라인상에서 활발한 상거래는 정부에서도 전자조달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대하고 있다. 정부의 조달업무를 투명하고 전문화시켜 획기적으로 그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추진된 나라장터는 전자정부 서비스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 전자조달 시스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평가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전자조달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주요 선진국에서 구축한 정부조달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한 평가를 활용성의 측면에서 그 분석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미국, 호주, 뉴질랜드 3개국의 정부조달시스템과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