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Nanomaterials & Devices Lab

Abstract

플렉서블 전자소자는 기존의 무기물 기반 반도체의 딱딱하고 부서지기 쉬운 전자소자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람의 피부 혹은 굴곡진 부분에 부착하거나 휴대가 간편한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인공전자피부로서의 응용을 가능하게 하여 관련 소재 및 소자의 기술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구부릴 수 있고 늘릴 수 있는 전자소자를 구현하기 위해서 최근 외부에서 작용하는 힘과 소자에 가해지는 스트레인에 호환되면서 소자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소자의 능동 및 수동적 구성요소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많은 방법들이 연구되고있다. 특히, 능동소자 이외에 소자끼리의 연결, 작동, 그리고물리적 지지체 역할을 하는 수동요소인 전극 및 기판의물성, 구부림, 그리고 신장 특성은 최종 플랙서블 소자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연성과 신축성을 겸비한 전극 및 기판의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