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메모리 기반 시스템에서 P-process를 통한 세립단위 프로세스 체크포인팅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뉴메모리 기반 컴퓨팅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세스 단위로 체크포인팅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프로세스 체크포인팅을 위하여 평소의 프로세스 실행에서 문맥전환이 일어나는 시점마다 결함이 생기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는 롤백 시점을 만든다. 본 연구에서 는 롤백 시점의 상태에 대한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며 이를 P-process (Persistent-process)라고 명명한다. P-process를 만드는 주기를 세밀한 간격인 문맥전환 때마다 만들기 때문에 결함이 발생하였을 때 롤백으로 인한 프로세스 실행시간 손실을 작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