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Computer Interface Lab.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뇌에서 촉감 자극에 의한 착각 (tactile illusion) 현상과 관련된 뇌 활성화 패턴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촉각 자극에 대한 신경학적 기제에 대한 이해 를 넓히고자 한다. 실험은 잘 알려진 두 가지 촉감 착각 조건 (Aristotle and reverse illusions), 즉 꼬인 손가락에 서로 다른 개수의 촉감 자극을 동시에 제시한 후 실제 자극 개수와 지각된 자극 개수의 차이를 발생키는 조건을 기본으로 하고, 휴지 상태와 한 가지 대조 조건 (비동기화 조건)을 추가하여 실험을 구성하였다. 총 열 명의 피험자가 실험에 참가하여, 각 조건에 따른 BOLD 신호를 취득하였다. SPM을 이용해 각 조건에 따른 서로 다른 BOLD 신호 활성화 패턴을 분석하여 휴식 상태의 뇌와 각 illusion 자극이 주어졌을 때의 뇌 반응을 비교한 결과, 제1 체성감각 영역 (S1)에서 높은 반응을 보였다. 다음으로, 비동기화 자극과 Aristotle, reverse illusion 자극을 비교해 보았을 때 후두정엽 (posterior parietal cortex) 에서 높은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관측 결과로 볼 때 대뇌 일차 체성감각 영역에서 이차 체성감각영역으로의 정보 전달과정에서 촉감에 의한 착각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어지는 연구에서는 샘플 수를 증가시키고 체성감각 영역 간 기능적 연결성 분석을 추가하여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보다 면밀한 조사를 수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