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 강좌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지유형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스피치 교육의 발전과 효율적인 수업전략의 수립을 위해서 Q 방법론을 이용해 학습자들의 스피치 강좌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고 이를 유형화하였다. 이를 위해 한 학기 동안 스피치 수업을 수강했던 대학생 60명을 대상으로 Q 진술문 분류와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피치 강좌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지유형은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유형 I(N = 34)은 스피치흥미 유형(Hilarious Enjoyer), 유형 II(N = 17)는 스피치 불안형(Speech Apprehensives), 유형 III(N= 6)은 상황적 긴장형(Situational Anxiety Type), 그리고 유형 IV(N = 3)는 교수대응성 추구형(Immediacy Pursuit Type)으로 명명하였다. 네 가지 유형은 각각의 특성이 있었으며 공통점으로는 스피치수업에 대한 동기가 강하고 실습기회가 많아야 한다고 느끼는 점이었다. 또, 스피치능력은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으며, 스피치강좌가 공적말하기 기술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각 유형이 공통적으로 평가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스피치수업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설명하였다.

This study explores and describes different viewpoints on a speech course by using Q methodology to identify learners' perspectives and classify them into perceptional types. Sixty undergraduate students taking a public speaking course at a university were chosen as participants in this study. As a result of the study, four types of learners were identified and given the following descriptive labels: (I) Hilarious Enjoyer Type, (II) Speech Apprehensives Type, (III) Situational Anxiety Type, and (IV) Immediacy Pursuit Type. Implications of these results and pedagogic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in the context of speech course design and strate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