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eywords Peer effect; Academic achievement; School choice

Abstract

일반 남녀공학에 비해 보다 효율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한다는 의견을 바탕 으로, 최근 비남녀공학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커져왔다. 그러나 남녀공학과 비남녀공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면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이기도 하는데, 따라서 관찰되는 비남녀공 학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상당수의 나라에서는 선택편의에 의한 영향과 잘 구별되지 않기도 한다. 이 논문은 남녀공학 및 비남녀공학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국제비교를 해본다. 특히 이 논문은 비 남녀공학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언제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며, 비남녀공학의 긍정적인 효과의 상당부분이 선택편의에 의해 설 명된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