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sion of General Studies

Keywords

Education of Creativity; United Kingdom; Teaching,Learning Process

Abstract

본 연구는 국가차원에서 학교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는 영국의 사례를 통해 각 학교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요소와 교수학습 특성들을 파악함으로써 한국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영국의 초등학교 4곳을 방문하여, 학교 행정가와 교사 면담, 수업참관, 교내 투어, 문서 및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영국은 현장 연구를 통해 얻은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지침을 국가차원에서 제시하고 있으며, 각 학교는 개별적 여건에 맞추어 이러한 지침을 다양하게 재구성하고 있었다. 특히 교육과정 개발에서 활발한 교내외 협력지원과 다양한 문화자원의 활용, 교사들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장려하는 학교 행정가의 리더십과 지원이 두드러졌다. 또한, 영국 초등학교의 창의성 수업은 아동들의 일상과 관련된 주제 중심으로 다양한 자원과 감각을 활용하고 학생 주도적인 교수학습 특성을 나타냈다. 이는 한국의 경우 국가차원에서 창의성의 요소들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과 실제성에 기초한 지침 제시, 학교차원에서의 자율성 부여, 이에 따른 교사간의 협력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