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Network Research in Organization Studies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s) 조직연구의 동향

본 논문은 조직연구(organization studies) 분야를 중심으로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s) 연구의 주요 내용을 개관하고, 최근 연구동향을 이론적, 방법론적, 경험적 문제로 나누어 소개한다. 사회적 네트워크는 관계론적(relational perspectives) 관점에서 조직의 내부/외부를 조망하는 연구흐름에 위치하면서 일반적, 추상적 조직환경의 개념을 조직 간 관계(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로 구체화시키는데 기여했다. 본 논문은 조직연구 분야 중에서 사회적 네트워크 관련 대표적 이론화의 사례로서 약한 유대(weak ties), 구조적 공백(structural holes), 지위/정체성(identity/status) 개념을 소개하고, 이와 함께 진행된 네트워크 형성과 동학(dynamics)에 대한 그 간의 논의를 살펴본다. 그리고, 최근 연구동향을 이론적, 방법론적, 경험적 이슈로 나누어서 몇 가지 주제를 선택적으로 고찰해본다. 이론적 동향에서는 네트워크 복수성(pluralism), 구조(structure), 상황의존성(contingencies), 네트워크의 부정적 효과 등의 문제를 살펴보고, 방법론적 동향에서는 네트워크의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 내생성(endogeneity) 및 시뮬레이션 방법을 다루고, 경험적 연구 분야에서는 협력과 경쟁, 기술혁신, 네트워크 전파 및 신흥시장(emerging economoies)의 연구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네트워크 연구가 조직연구 분야에 주는 함의에 대해 탐색해본다. 사회적 네트워크 연구는 앞으로도 조직 및 사회에 관한 이론적 명제들의 작동 메커니즘을 관계론적 관점에서 정교화시킴으로써 ‘조직(organization)’보다는 ‘조직화(organizing)’의 프로세스에 대한 구체적인 과정을 기술-설명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동안 사회과학의 해묵은 주제인 미시-거시 연계가 주로 철학적, 이론적으로 논의되었다면,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은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경험적, 실증적 수준으로 탐구할 수 있는 사고의 틀과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중범위 수준의 메커니즘에 대한 조직이론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앞으로도 사회이론과 조직이론적 논의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통하여 사회적 네트워크 연구가 조직연구의 혁신적 발전에 창의성을 불어넣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