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버시 계산모형 관점에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사물인터넷 기술이 제공하는 광범위한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그 기술에 의한 사생활 침해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개인정보 수집과 활용이 어느 기술보다 용이한사물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의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취약성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사용자의 사생활 침해에 대한 염려가 정보기술 사용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고려했을 때, 이러한 염려는 사물인터넷의 확산에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최근 사물인터넷 기술의 한 종류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용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사용자의 사생활 침해 염려가 정보기술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 계산모형(Privacy Calculus Model)에 기초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자 수용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사생활 침해 관련 위험발생 요인들과 기술이 제공하는 가치 요소들을 연구모형에 포함하고, 그것들의 사용의도에대한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써, 기존의 프라이버시 계산모형을 확장하였다. 기존 모형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다양한 위험발생 요인, 즉 외부환경적 위험발생 요인(정보기술, 서비스제공자, 법제도적 요인)과 사용자 내적 위험발생 요인(위험성향, 사생활 침해 경험) 등을 포함하였다. 또한, 정보기술이 제공하는 가치의 다면성(multi-dimensionality)에 기초하여 유희적, 효용적, 사회적 가치가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였다. 565명의 사용자가 온라인설문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생활 침해의 특징을 가진사물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을 이해하는 데에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본연구는 다양한 위험발생 요소들과 다면적 가치측면을 포함하는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기존 프라이버시 계산모형을 확장했다는 점에 그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