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 Network of Workstations )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의 설계 및 성능 평가

Abstract

최근 프로세서와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병렬 프로그램을 분산 시스템 환경에서 수행시키고자 하는 NOW(Network of Workstations)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컴퓨팅 자원의 빠른 발전과는 상대적으로 입출력 자원의 발전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그로 인하여 여전히 디스크 입출력이 시스템 전체 성능의 큰 병목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입출력의 병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파일 시스템의 효율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 분산 환경에서 높은 신뢰성과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나온 개념이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고,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파일 시스템과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의 성능을 트레이스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하게 비교한다. 실험을 통해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파일 시스템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 모델이 효율적인 성능을 나타내며 확장성이 뛰어난 파일 시스템임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