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에서 오손 블록 교체시에 효율적인 캐슁 기법

Abstract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이란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수의 시스템들이 보유한 각 디스크를 통해 하드웨어 RAID의 기능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기존의 파일 시스템에 비해 높은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해준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캐슁 기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이와 기존의 캐슁 기법들을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에 적용한 정책들과의 성능을 비교한다. 성능 분석을 통해 우선 소프트웨어 RAID 파일 시스템에서 작은 쓰기 동작은 성능을 크게 저하시키는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캐쉬 영역을 논리적인 두 단계로 구성하여 관리하는 캐슁 기법을 제안하였다. 그 중 한 영역에 옛 데이터와 패리티 정보를 유지시킴으로 오손(dirty) 블록 교체시에 발생하는 네 번의 디스크에 대한 요구를 최소하시켜 줌으로 성능을 향상시키게 된다. 이러한 캐슁 기법들에 대한 성능 비교는 트레이스 기반 시뮬레이션에 의해 수행되었다. 비교 결과를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캐슁 기법이 기존의 정책들에 비해 효율적인 성능을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