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대비를 위한 비휘발성램+휘발성램 하이브리드 메인 메모리의 효과적인 관리 방향

Abstract

최근 DRAM이 기술적 한계를 드러냄에 따라 DRAM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는 비휘발성의 새로운 메모리 기술(NVM)이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새 메모리 기술은 비휘발성이면서도 빠른 접근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성능과 안정성의 개선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NVM과 DRAM을 하이브리드 메인 메모리로 구성하여 정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순간적인 종료가 가능한 시스템의 메모리 활용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리눅스 커널 3.3.6에서의 페이지 사용 패턴에 대한 관찰 및 분석을 기반으로 두 가지 메모리가 효율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통합 관리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