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이현경

Lee, Hyun-Kyung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통시장 공공서비스디자인 및 활성화 방안 연구

Alternative Title
Traditional Market Revitalization Using Design Thinking Methods & Sense-Making
Author(s)
Lee, Hyun-Kyung
Issued Date
2016-02
DOI
10.21326/ksdt.2016..50.002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18744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50, pp.19 - 27
Abstract
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만남과 소통을 위한 장소로서의 기능을 가진 전통시장의 활성화방안의 하나로 서비스 및 포장디자인, 간판디자인, 영상홍보물 및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지역사회의 관심을 전통시장으로 가져오는 한편, 지역 상인들과 협력하여 상권을 활성화 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연구한 것이다.
연구방법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권활성화재단의 ‘언양알프스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사업을 인근에 위치한 연구중심대학인 유니스트(울산과학기술대학교)의 ‘디자인과 창의성’ 수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전공 분야의 학생들의 협업과 ‘디자인적 사고 방법론’을 적용하여 실제 결과물 및 새로운 디자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즉, ‘디자인적 사고 방법론’을 통하여 체험을 통한 조사와 사용자 중심의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 및 개선하는 것을 교육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그 구체적인 실현 방법으로는 디자인적 사고 방법론을 그 지역의 상황에 맞게 설계하여 130명의 학생들과 함께 현장답사, 아이디어 개발, 프로토타입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실험을 거듭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결과적으로,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디자인 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활성화 방안 및 실제로 바로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결과물을 전시장에 전시하여 지역 상인들과 함께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작품 중에는 디자인과 취급 편의성이 뛰어난 토요 풍물시장 판매대와 새로운 각종 포장 디자인, 픽토그램을 응용한 디렉터리 디자인, 시장에서 평생을 지내온 상인들의 일상을 담은 다큐 영상물, 영남 알프스 등산용 꾸러미 상품 제안, 못생긴 과일로 만든 잼과 주스 그리고 언양 미나리로 만든 양갱(언양갱) 등을 선 보였다.
결론 이는 시스템의 설계에 목적을 둔 이전 연구들에 비해 수용자 측면에서 다양한 디자인 사례를 실질적으로 제시해줌으로서 그 효용성을 검증한 실증적 연구라는 데에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 결과가 국내 현실에 맞는 적절한 창의적 디자인 교육의 한 실습유형이자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의 한 사례로서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ISSN
2233-9205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