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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도입후 선지급포인트제도의 회계처리: 자산접근법의 이론과 사례

Author(s)
Cho, KwangheeChoi, WooseokLee, Eun SuhJung, Kyuntae
Issued Date
2013-10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18068
Fulltext
http://kiss.kstudy.com/journal/thesis_name.asp?tname=kiss2002&key=3176063
Citation
회계저널, v.22, no.5, pp.351 - 379
Abstract
국내 신용카드회사는 29개이며 2011년 6월 말을 기준으로 모두 1억2천230만장의 신용카드를 발행하였다. 이는 경제활동인구 수 2천544만 명의 4.8배에 달하는 숫자이다. 신용카드사들과 계약을 맺은 가맹점 숫자의 합계는 약 1,770만개이며 이는 전국의 222.6만 사업자가 평균적으로 7.95개의 카드사업자와 계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사실로 비추어보아 신용카드회사는 우리 생활에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카드회사는 고객들이 사용한 금액의 일부분을 돌려주거나 할인해주는 각종 포인트제도를 도입하여 부가서비스를 제고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데,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만 독특하게 시행되는 선지급포인트 제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도입 전·후 선지급포인트의 회계처리를 비교·분석하였다. K-IFRS 도입 후 선지급포인트는 발생 즉시 비용으로 처리되는 기존 K-GAAP하의 회계처리보다는 자산으로 회계처리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이는 선지급포인트가 K-IFRS의 자산의 정의와 인식요건을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선지급포인트는 자산의 계정과목 중 금융자산, 무형자산, 혹은 선급비용으로 처리 될 수 있지만, ‘거래상대방에게서 현금 등 금융자산을 수취할 계약상 권리’를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금융자산이 되지 못한다는 견해도 있다.
Publisher
한국회계학회
ISSN
1229-327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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