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실행자들의 인식: 현황과 과제

Abstract

지난 십년 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전국규모의 설문조사들을 실시하면서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 글에서는 그동안 중앙의 진흥원 차원에서 실시해 온 양적연구들이 파악하지 못했던 지역별 교육실행 현장의 복잡한 상황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 질적인 연구방법에 의해 수행된 예술 강사 인식조사결과를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실행현황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서, 울산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 강사 다섯 명을 면담 조사 분석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였다. 먼저 여섯 개의 영역(교육실행 환경, 수업, 학교와의 관계, 직업 여건, 직업적 정체성, 지역 센터의 지원)으로 분류한 면담내용을 검토하면서 그 안에 내재된 교육실행상의 문제점들과 요구사항들을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앞으로 개선과 지원이 필요한 부분들을 과제로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문화예술교육 실행상의 문제점들은 특히 네 가지 부문 (예술 강사의 교내지위와 역할; 추가 업무 부담과 지원미비; 교내 소속감과 소통문제; 예술 강사 지원사업의 운영구조)에서 발견되었다. 이에 따른 제언으로는 첫째 학교선정과 강사배치 시점에서 요구되는 행정적 지원방안 마련, 둘째 학교 담당자와 예술 강사들 간의 상시적인 소통 및 논의의 장 마련, 셋째 강사들의 학교파견기간 중 (학기 중) 필요한 행정적인 지원방안 마련, 넷째 강사자율연구모임 활성화를 통한 문제에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 마련, 다섯째 이러한 모임활동을 예술 강사들의 직업적 발전기회 확대로 유도하는 방안 마련 등으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특정지역의 예술 강사지원 방안에 대한 질적인 논의는 사업 내 교육실행 현장에 대한 사회적인 이해를 돕고, 나아가 지역특성을 고려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는 면에서 지역 문화예술교육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