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반응을 이용한 Maleic anhydride계 비선형 광학 고분자의 합성 및 전기광학 특성

JOURNAL OF THE KOREAN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v.9, no.5, pp.704 - 709

Abstract α-Methyl styrene과 maleic anhydride를 공단량체로 사용하여 유리전이온도가 높고 내열성이 우수한 poly (α-methylstyrene-co-maleic anhydride) (MSMA) 기재 고분자 (substrate polymer)를 합성하고 여기에 니트로기를 가진 발색단을 고분자반응을 이용하여 도입하는 반응 및 생성된 비선형 광학 고분자의 전기 광학 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MSMA 기재 고분자에 hydroxyl기를 가지는 azo계 발색단 (chromophore) 2-[4-(4-nitrophenylazo)-N-ethylphenylamino]ethanol (DR1)을 고분자 반응 (polymer reaction)으로 maleic anhydride에 ester 결합으로 도입할 때 4-dimethylaminopyridine (DMAP) 촉매만을 쓴 것 (MSMA-D)보다 DMAP와 3-dicyclohexyl carbodiimid (DCC)를 동시에 사용한 경우 (MSMA-DC)가 DR1 발색단의 도입율이 높게 나타났다. 비선형 광학 고분자 (MSMA-DC)의 전기광학계수 (r33)는 파장이 632.8 nm인 광원에서 18 pm/V의 값을 나타냈으며 열적 안정성도 유리전이 온도 (Tg)가 175℃ 이상으로 우수하게 나타났다.

Non-linear optical polymer based on poly (α-methylstyrene-co-maleic anhydride) (MSMA) substrate polymer was prepared by polymer reaction method and its thermal and electro-optic properties were examined. In the polymer reaction between MSMA substrate polymer and 2-[4-(4-nitrophenylazo)-N-ethylphenylamino]ethanol (DR1) chromophore, the degree of substitution of DR1 into MSMA was higher with the 4-dimethylaminopyridine (DMAP) as catalyst and 3-dicyclohexyl carbodiimid (DCC) as dehydrating agent (sample, MSMA-DC) than the one with just 4-dimethylaminopyridine as catalyst (sample, MSMA-D). The synthesized NLO polymer (MSMA-DC) exhibited electro-optic coefficient of 18 pm/V (632.8 nm) and glass transition temperature (Tg) of about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