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로센 촉매를 이용한 에틸렌과 시클로올레핀의 공중합 Ⅱ. 시클로올레핀의 영향

rac-Et(Ind)2ZrCl2/MMAO계를 사용한 에틸렌(E)과 시클로올레핀(CO)의 공중합에서 CO의 구조가 촉매 활성 및 공중합체(COC)의 구조와 성질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즉, 노르보르넨(N), 페닐기 또는 비닐기가 치환된 형태인 5-페닐-2-노르보르넨(PN) 및 5-비닐-2-노르보르넨(VN)을 사용하여 [CO]/[E] 농도비에 따른 촉매 활성 및 공중합체의 성질을 조사하였다. [CO]/[E] 공급비가 증가함에 따라 COC에 대한 촉매 활성은 감소하였고, Tr는 증가하는 일반적인 경향을 보였으나, 그 변화정도는 CO의 종류에 따라 달랐다. E와 VN의 공중합체 구조를 FT-IR과 13C-NMR로 조사한 결과 VN에 존재하는 고리내의 C=C 이중결합이 중합에 관여하고 비닐기의 C=C이중결합은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공중합체 내에 존재하는 비닐기의 C=C 이중결합에 글리시딜메타크릴레이트를 graft하여 공중합체를 기능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