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Phenylene Sulfide)의 고분자량화 및 Sulfone 유도체와의 중합 반응

Abstract

Poly(phenylene sulfide), PPS의 고분자량화를 위하여 공중합법 및 상전이 촉매 효과를 조사하였다. 먼저 sodium sulfide(Na2S·9H2O)를 p-dichlorobenzene(DCB)와 중합시켜 PPS를 그리고 4-chlorophenylsulfone(CPS)와 중합시켜 poly(phenylene sulfide/sulfone), PPSS를 얻는 단독중합 조건에 대해 조사하였다. 소량의 CPS를 DCB와 직접 공중합하기 보다 coupling 반응을 통하여 PPS의 분자량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알았다. 또 crown ether들을 상전이 촉매로 사용할 때 PPS의 분자량이 증가함을 확인하였으나 그 효과는 lithium acetate 첨가제를 NMP 용매에 투입할 때 보다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