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es on the Synthesis of Heat-resistant Polyesterimides

Abstract

Pyromellitic dianhydride(PDA)와 4-aminophenol(AMP)의 이미드화 반응을 통하여 양말단에 phenolic OH기를 갖는 bisphenolbisimide형 단량체를 합성하였다. 합성된 bisphenolbisimide 단량체를 terephthaloyl chloride 혹은 aliphatic acid dichloride와 반응하여 polyesterimide들을 얻었다. 종합반응은 용액중합 및 계면중합 반응을 사용하였으며 용액중합 반응이 수율을 향상시킴을 알았다, 생성된 polyesterimide들은 FT-IR, NMR을 사용하여 구조를 확인하였으며 DSC 및 TGA로 역적 성질을 측정한 결과 Tm=401℃, 최대분해온도가 500℃ 이상의 고내열성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