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PEN/PCT 2원 및 3원 공중합체의 합성 및 열적 성질

Abstract

Poly(ethylene terephthalate), PET, poly(ethylene naphthalate), PEN, 및 poly(1,4-cyclohexane dlmethylene terephthalate), PCT 이원 및 삼원 공중합체를 에스테르 교환 반응과 축중합 반응 두단계 반응에 의해 합성하고 이들의 조성 및 열적 성질을 조사하였다. 공중합체들의 조성은 deuterated trifluoroacetic acid (TFA)를 용매로 1H-NMR specctroscopy로 구하였으며 PET/PEN, PET/PCT 공중합체와 PET/PEN/PGT 삼원 공중합체의 경우 PEN 반복단위의 중합체내 조성비는 공급 조성비와 비교적 잘 일치하였으나 PCT 반복단위의 경우는 중합체내의 조성비가 공급 조성비보다 조금 큰 값을 가졌다. 또한 PET 반복단위는 PET/PEN 공중합체의 경우 중합체내 조성비가 공급 소성비와 거의 일치하였으나 PCT와 함께 중합되는 경우에는 중합체내의 조성비가 공급 조성비보다 낮은 값을 가졌다 공중합체들의 분자량은 GPC 및 고유점도(IV)로 측정하였으며 같은 중합조건에서 PET 단독 중합체보다 약간 낮게 나타났다. 이들의 열적 성질에 있어서는 PET 단독 중합체에 비해 rigid한 ring을 가진 PET/PEN 공중합체가 PET/PCT 공중합체보다 더 높은 Tg를 나타내었고 PET/PEN 공중합체보다 PET/PCT 공중합체의 경우가 더 현저한 Tm의 저하를 나타내었다. PET/PEN/PCT 삼원 공중합체에서의 Tg와 Tm은 PET/PEN 공중합체와 PET/PCT 공중합체들의 사이에 위치함이 확인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