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SO₄· 7H₂O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방법으로 만들어진 α-Fe₂O₃를 표면처리한 Y₂O₃:Eu 적색 형광체의 발광 특성

Abstract

한국어 초록 여기에너지에 따라서 Y₂O₃:Eu 형광체의 활성제의 농도 변화 및 적색안료인 α-Fe₂O₃ 미립자를 형광체 표면에 코팅함에 있어 표면처리 방법 변화에 따른 발광 특성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형광체 표면처리방법은 FeSO₄를 이용하여 에멀젼 드라이 방식으로 α-Fe₂O₃ 미립자를 만들어 형광체 표면에 흡착시킨 흡착법과 FeSO₄/에탄올을 이용하여 액상에서 생성된 침전물을 형광체 표면에 침전시킨 침전법을 사용하였다. 고상법으로 합성된 Y₂O₃:Eu 형광체의 경우 여기에너지에 따라서 최고 휘도를 나타내는 활성제의 첨가량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활성제의 함량이 진공자외선(147nm)과 저 전압 영역 (400 V)에서는 0.02mol이고 5kV에서는 0.03mol 이었다. 색순도 향상을 위한 안료가 표면 처리되면 형광체의 발광 휘도가 감소한다. 표면처리는 여기에너지에 따라서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한다. 진공자외선과 저 전압 영역에서는 불균일 한 막을 형성하는 흡착법으로 표면처리를 해야하고, 고 전압영역에서는 침전법으로 표면 처리하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