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friendly Catalysis & Energy Lab.

Abstract

황산처리된 산화철 촉매(SO42-/Fe2O3)를 제조하여 이의 특성을 분석하고 피리딘, 암모니아, n-butane, 1-butene과 같은 흡착질과의 상호작용을 FT-IR을 사용하여 연구하였다. 촉매표면의 SO42- group은 열적으로 500℃까지는 안정하엿으나 고온에서는 SO2를 방출하며 분해되었다. 이 열처리에 의해 SO42-/Fe2O3는 흡착된 물을 잃고, 공유결합성 이중결합인 S=O의 비대칭 신축진동에 의한 1382cm-1의 강한 흡수피크를 보였다. 이 피크는 모든 흡착질에 대하여 민감하게 변하였으며, 흡착에 의하여 이중결합성을 잃고 낮은 파수 쪽으로 이동하였다. SO42-/Fe2O3에는 주로 L-acid site가 관축되었으나, 계에 혼입된 물에 의한 B-acid site도 일부 존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