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인지지도 개발을 위한 실험 설계 및 분석

Abstract

차량 실내의 제한적인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차량 패키지 설계시 설계대안들간의 비교평가 및 가이드라인 제시를 위한 승객 정적 거동 인지지도개발의 선행연구로 본 논문에서는 실험 framework과 특정 실험군의 예상되는 인지지도를 제시한다. 실험 장비로는 중형차량의 시팅벅과 Vicon(동작분석기), EMG 센서로 구성되어 H-PT, STR/WHL, TGS Lever 를 기준으로 가변하여 실험을 진행하여 예상되는 인지지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