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SVP: 무선 인터넷에서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효율적인 RSVP 프로토콜

Abstract

Resource Reservation Protocol(RSVP)는 유선 네트웍에서 실시간(real-time) 서비스에 대한 Quality-of-Service(QoS) 보장을 제공하나, 무선 인터넷에서는 이동성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연속적인 Qo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동 노드의 방문이 예상되는 셀들에 사전에 지원 예약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근래 무선 인터넷에서 RSVP 하에서의 사전 지원 예약을 통한 QoS 보장을 제공하는 많은 제안이 수행되고 있으나, 이러한 제안은 사전 자원 예약으로 인해 대역폭 낭비와 시그널링 오버헤드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 인터넷에서 QoS를 보장하면서 대역폭 낭비와 시그널링 오버헤드를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사전 예약 프로토콜인 Proportional Aggregate RSVP(PA-RSVP)를 제안한다. 또한 성능 분석을 통해 제안된 프로토콜이 다양한 환경에서 기존의 프로토콜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나타냄을 보인다.